kami4360

따로 시간 낼 필요없어! 생활속운동법 본문

쫑알담

따로 시간 낼 필요없어! 생활속운동법

Indego 2018. 1. 26. 07:00


새해가 되면 금연부터 운동까지 계획을 세우지만 작심삼일이 되기 십상일때가 많죠. 

특히 운동은 더 그런거 같아요. 올해 목표 10kg체중감량으로 잡고 3개월 할인 해준다는 헬스장에 결제를 하지만, 일주일?? 좀 더가면 이주일..? 헬스가 분명 좋은 운동이기는 하나 아침이던 저녁이던 운동시간을 따로 내야 해서 실행에 옮기기가 어려운거죠. 갑자기 회식이라도 잡히면 헬스간다고 빠짐..이건 좀 눈치보이기도 하구요. 

그래서 특별히 시간을 내지 않고도 짬짬이 할수 있는 운동이 뭐가 있는지 찾아봤는데 의외로 운동효과가 높은 것들이 많이 있드라구요.




생활속운동법1. 걸어서 올라가자

아침 시간은 부족하기 마련이라서 출근 시간 엘리베이터는 언제나 만원이죠. 1층에서 기다려도 지하주차장에서 꽉 채워서 오니 서지도 않고 그냥 올라가버리고 야속하게..그래서 엘리베이터가 지하로 내려갈때 아싸리 타버리는 분도 많으실 꺼예요. 저는 맨날 그러거든요. 안그럼 엘리베이터를 못타요.ㅜㅜ

이때! 물론 바쁘겠지만, 10분정도 시간을 내서 걸어서 올라가보세요. 엘리베이터와 이별하기

계단을 올라가게 되면 심장박동수가 올라가서 심혈관이 튼튼해지고 동맥이 막히는 것도 예방을 해주거든요. 물론 근육도 강화되죠.


구두를 신고다니기에 가벼운 운동화 하나를 가방에 넣어서 다니는데 계단 올라갈때 후딱 갈아신고 등산간다고 생각하고 올라가보세요. 처음 몇일간은 허벅지가 뭉치고 삭신이 쑤시는것처럼 힘들고 아파요. 안쓰던 근육들이 요동치니.. 하지만 일주일정도 아픈 다리 이끌고 계단을 오르내리면 처음에 5층부터 숨차고 힘들던것이 7층 10층 이렇게 가야 숨이 가빠지고 한달쯤 하다보면 어렵지 않게 올라가고 내려올수 있어요.


계단을 올라가는건 그냥 평지를 걷는것보다 2배 이상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시키니까 평소보다 10분정도 먼저 출근을 해보세요. 운동화 하나 챙겨서 말이요. 첫날 멋모르고 구두신고 갔다가 하루종일 허벅지 아파서 죽는줄..

이러면 굳이 헬스장 안가도 되겠죠?




생활속운동법2. 걷자

우리 회사야 높으니 계단을 열심히 올라가면 운동도 되고 출근도 되지만 동생은 사무실 2층! 엘리베이터를 타기에 미안한 곳이죠.

그래서 아침에 버스3코스 정도는 걸어서 출근을 해요. 물론 더운날은 화장이 지워지니 피하지만,, 

걷기 운동은 그냥 평소대로 걷기보다는 빠르게 걷는게 체중조절에 더 도움이 되고, 심장질환을 막아주기도 하고, 하체의 근육을 강하시키는데 좋다고 해요. 


그냥 생각없이 실~~걷는게 아니라 난 지금 운동중..이라는 생각으로 빠르게 걷기!를 하는데, 머리를 똑바로 세우고 목과 어깨에 부담이 안가게 걸어야 하는데, 부담없이 걸으려면 양쪽 팔을 사뿐사뿐 흔들면서 걸어주는게 올바른 자세라고 하니 기억해 두시길 바래요.

전 다행히 높은 층이니 계단을 올라가는걸로 만족해요. 

걷기는 비바람과 같은 외부상황을 따져야 하니까 ㅎㅎ




생활속운동법3. 줄넘기

아..줄넘기 할 공간이 없는데,,라고 생각할수 있죠. 헌데 줄넘기를 몇천개씩 해야 하고 몇시간을 하는게 아니라 15분 정도만 해도 심혈관이 좋아지고 다리근육이 튼튼해 진다고 하니 장소가 없는게 아니라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닐까 싶어요.

우리집은 다행이 주택이니 옥상! 우리만의 옥상이 있어서 쿵쿵 소리내면 할수 있지만, 없다면 사무실 옥상 공원 이런곳을 이용해 보는것도 좋을거 같아요. 점심 식사후 옥상정원 같은 곳에서 커피한잔 하는데 요세 부쩍 줄넘기 하는 분들이 많드라구요. 헬스가 운동효과는 있지만 혼자하는 운동이기에 재미가 없어서 그만 두기도 하는데, 직장동료들이랑 웃으면서( 잘하니 못하니 난 이렇게도 할수있다 등등...) 하니까 남들하는김에 나도 하자 두루두루 운동이 되는거 같아요. 가끔 청소하는 아주머니들이 건물 무너진다..핀잔을 주기도 하지만, ㅋㅋ




생활속운동법4. 다리모아주기

버스, 지하철등 대중교통을 이상하시던 자가 운전을 하시던 앉을때는 다리를 모아주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버스를 탈때는 다리를 모으고 있는데 이상하게도 운전할때는 다리를 쩍벌 하고 있드라구요. 흉칙하게 ㅜㅜ

또, 사무직으로 하루종일 앉아서 근무하는 분이라면 의자 깊숙히 앉아있지말고 절반의 시간은 의자 끝에 엉덩이만 올리고 발 뒤꿈치를 들어주세요. 이렇게 하면 다리전체에 긴장감이 들거든요. 하체 근육은 물론이고 다리라인을 이쁘게 만들어주는 방법이라고 하니 돈도 안드는건데 한번 해볼만 하죠?

헌데 다리모으기가 생각보다 어려워요. 그래서 전 치마를 자주 입는데 바지보다는 치마를 입게되면 다리가 나도 모르게 모아지니 좋드라구요. 단 발뒤꿈치 들기는 신경을 써야 하지만요.

대중교통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피곤해서 자리가 생기면 앉기에 급급하지만, 앉아서 가는것보다는 서서 가는 것이 칼로리소모가 더 많이 된다고 해요. 1시간을 기준으로 앉아서 가면 36칼로리소모, 서서가면 58칼로리!


생활속운동법5. 배에 힘주기

배는 언제나 니 평수대로 펑퍼질 하게 나와있게 두지 마시고 언제나 긴장한듯 힘을 주고 계시는게 좋다고 해요. 배에 힘주고 숨쉬기?? 처음엔 이게 잘 안되서 힘들었는데, 숨을 일단 참고 배에 힘을 주고 난 후 숨쉬기를 해보세요. 그럼 숨 고르기도 수월하거든요. 이렇게 하면 배살이 줄어드는 효과와 함께 허리건강에도 좋다고 해요.


직장인들은 정말 하루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도 모르게 시간이 빠듯해서 운동을 하고 싶어도 시간내기 힘드니까 이렇게 라도 생활속에 할수 있는 운동들을 적극활용하는게 좋은 방법아닐까 싶어요.

새해결심이 운동이라면 무리한 운동말고 작은 것들로부터 시작해보는건 어떨가요?




Comments